주요활동

  광주 경실련 주요활동

상무소각장 건설 반대 운동

광주경실련 환경정의시민연대가 추진한 운동으로 1996년 광주시가 쓰레기처리를 매립위주에서 소각정책으로 전환하고 상무소각장을 착공하여 1999년 시험가동을 앞둔 시점에서 상무지구의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혔으나 주민동의 없이 시험가동을 결정하게 되면서 환경정의시민연대는 상무소각장 안정성 검증에 크게 우려를 표하였다. 이에 환경정의시민연대는 상무소각장 운영에 관한 토론회를 개최하여 상무소각장의 여러 문제점에 대해 짚어보고 주민들과 광주시의 입장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소각장 안정성 문제에 관해서는 광주시의 형식적인 검사기관 선정을 철회하고 소음, 악취 등 문제점에 대한 검증은 주민참여와 함께하고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하였다.

부패 없는 지역공동체 만들기 캠페인
광주경실련은 지역주민 스스로 부패추방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여 부패 없는 지역에서 생활한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시민생활에 반부패 행동이 정착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반부패국민연대광주지부와 함께 [부패 없는 지역공동체 만들기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이에 5차례의 주민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시민사회단체의 반부패활동을 소개하였으며, 지역의 현황을 청취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현수막 부착 및 홍보전단 가가호호 방문을 통해 주민들에게 사업의 취지를 설명하고 이해와 협조를 당부하는 홍보 활동을 벌였으며 부패 없는 클린존 선포식을 개최하여 주민 스스로 반부패 지역에서 거주하고 있다는 자긍심을 높이고 지역 내에서 벌어질 수 있는 부패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대형마트 및 SSM 입점 저지 활동
대형유통업체들의 대형마트 및 SSM의 무분별한 진출로 지역 중소상인들의 생존권이 심각하게 위협받는 상황에서 광주 경실련은 2009년부터 정당 시민단체, 상인들과 함께 대형마트 및 SSM에 대한 입점 저지 활동을 전개해왔다. 특히 2012년 북구 매곡동 E-마트 관련 소송을 광주경실련이 수행하여 승소함으로써 관련 활동에 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이후에도 대형 유통업체들의 지속적인 추가 출점 형태가 진행되고 있어 지역 사회와 상시적 협력을 통해 입점 저지 활동을 전개하였다.
청년부채 제로 캠페인
광주경실련은 광주지역 청년들의 부채문제 해결을 위해 광주시의회 청년특별위원회, 청년센터, 청년유니온, 대광새마을금고와 협약을 체결하여 편딩 및 부채상담가 양성교육을 추진했다. 캠페인을 통해 학자금 대출금을 6개월 이상 연체한 신용유의자에게 최대 200만 원을 무이자로 우선 지급하고, 재무교육 이수와 상환 계획 준수 등에 따라 희망지원금과 프로그램 참여 기간 동안 저축할 경우 저축액의 2배를 지원하는 등의 방법으로 청년부채 상담자들과 면담하고 상담사례를 축적했다. 광주경실련에서는 광주시의 청년부채 사업을 견인함으로써 추경으로 예산을 3억 원을 편성하여 광주청년드립은행을 개소하였으며, 광주청년지갑트레이닝센터가 민간위탁으로 운영하게 되었다.
민간공원특례사업 관련 운동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이 2020년 7월 자동 실효됨에 따라 광주시는 장기미집행 도시공원부지 확보 등의 뚜렷한 대책을 찾지 못한 채 민간공원특례사업이라는 대책을 내놓았고 이에 광주경실련은 2017년 7월 연대기자회견을 열고 민간공원특례사업에 대해 공공성 검토 및 시민공론화의 부족, 도시공원 토지매입방기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이후 광주경실련은 지속적인 감시를 통해 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제안서 평가기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한편, 민간공원조성 2단계 사업의 제안서 선정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기를 촉구하였다. 하지만 2018년 11월 광주시는 공원별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도 한 달 뒤 중앙공원 1.2지구의 우선협상대상자를 모두 변경해버리는 이해하기 힘든 일이 일어났다. 이에 광주경실련은 여러 시민단체와 연대하여 민간공원 특례사업(2단계) 우선협상대상자 변경시 광주시의 부당 행위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하였으며 감사결과, 제안서 평가에서 ‘공원시설비 산출 부적정’ ‘토지가격 산정 및 평가 부적정’ ‘감점사항 미반영’ ‘평가기준 미준수’ ‘청탁 향응 등 의혹’ ‘평가결과 사전 유출’ 등이 드러났다. 광주경실련은 감사결과를 바탕으로 광주시에 비리의혹에 대해 수사의뢰를 요구했지만 광주시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고 결국 2019년 4월 광주경실련은 직접 검찰에 관련 수사를 요청하는 고발장을 제출하게 되었다. 이후 9개월 만인 2020년 1월 광주지검은 중앙2지구의 우선협상대상자 변경과정에서 직권남용과 허위공문서작성 등 비리의혹을 확인하는 수사결과를 발표하게 되었다.